(1)통일신라 전기 태종무열왕 ~ 경덕왕, 신라 중대
의 불교
1)정치이념으로서의 불교의 역할 축소
불교계에 나타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불교의 정치이념으로서의 역할이 축소되었고, 그 대신에 개인의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측면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삼국시대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신라시대
․ 김무 - 김무약방(金武藥方) 저술
․ 법탕 - 일본의학에 큰 영향 미친 승의(僧醫)
3. 통일신라시대
1) 의료제도
․ 약전(弱電) - 의료행정을 담당하는 기관, 공봉의사(供奉醫師)가 직접 의료 행함
내공봉의사 - 왕실의 시의
․ 국의(國醫), 승의(僧醫)
2) 제도화된 의료교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반도북쪽에 위치하여 중국대륙으로의 문호가 개방되어 접촉이 많았고, 고구려 의복문화가 자연스럽게 백제와 신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통일신라시대 복식금제령
신라의 삼국 통일과 함께 중세 귀족사회가 성립하면서 특히 지배층의 생활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고 이에 부응하여 토기의 종류와 질, 그리고 장식 등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다. 발전의 양상을 요약해서 말하라면 '분화'와 '전문화'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이를테면 통일신라시대에 접어들면서 저
Ⅰ. 신라시대(신라)의 유학
삼국 중 가장 발전이 늦은 신라도 불교를 국가 이념으로 채택하여 가장 불교적인 성격이 강한 국가를 이루었으나, 통일을 전후한 무렵에 오면 유교적인 정치 이념과 제도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신라가 팽창하여 넓은 영토와 많은 주민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불교적
정치적 사회가 만들어졌다.
북쪽 송화강 유역의 부여, 압록강 중류지역의 예맥, 요하와 대동강 유역의 고조선, 동해안 함흥평야의 암둔, 황해도 지방의 진번, 그리고 한강 이남의 진국 등이 그러한 것들이다. 이와 같은 국가의 이름들은 한만족의 지역화된 호칭에 불과하므로 한민족은 그 형성단계에
시대가 10세기 초, 경우에 따라서는 9세기말에 시작되었으리라고 추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시기의 발전 유물로서는 울릉도 천재동 고분에서 출토된 유형의 회유도가 그 선구적 예이고 10세기 전반기에는 산동반도를 포함한 북부중국으로부터 황해를 건너온 산화염계 또는 중성염계의 북방계 청자기
시대의 부여와 비슷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지방도시의 발달은 대단히 미약했으나, 몇몇 도시들만이 군사적 거점도시로 발달하였다. 통일신라시대에는 산업과 문화가 발달하여 정치 ․ 군사적 요인 외에도 일부 지방행정도시가 발달되었다.
(2) 조선시대의 도시 발달
조선시대의 도시는 새 왕도